커피, 에너지드링크 등 카페인 복용 시 이것만은 지켜요! [인포그래픽]

Posted by | · · · · · | 디자인 & 인포그래픽 |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 카페인 복용 시 이것만은 지켜요! [인포그래픽]에 댓글 없음

2015년 컴텍스트의 기획콘텐츠, 꼼꼼하게 따져 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알기쉽게 전달합니다.

 

#이것 만은 지켜요! – 카페인 섭취 시 유의사항

아침의 모닝커피 한 잔, 점식 식사 후 입가심 커피 한 잔, 나른한 오후 업무 스트레스를 날리는 커피 한 잔. 커피 없는 하루를 상상하는 것이 힘들 정도로 어느새 생활 음료가 되어버린 커피! 커피를 마실 때 이것 만은 지켜요!

 

* 카페인 1일 권장 섭취량, 성인 400mg 이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카페인 1일 권장 섭취기준을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 체중 1kg 당 2.5mg 이하로 권장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체중 50kg인 청소년의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125mg으로 하루 커피 한 잔, 에너지음료 한 캔만 마셔도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초과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 카페인과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약물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우리 몸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한다.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약물을 커피와 함께 복용하게 되면 그 작용이 더욱 상승하여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종합감기약 및 진통제를 복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피임약, 항생제, 위궤양 치료제를 커피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이 카페인 분해를 억제하여 혈중 카페인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아스피린, 니코틴 등을 커피와 함께 복용하면, 커피의 카페인으로 인해 약물 작용에 방해가 되므로 주의한다.

 

※ 데이터 출처 : 스마트컨슈머
※ 참고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섭취 시 주의 사항’ 및 보도자료


No Comments

Leave a comment